대중문화의 주체로 나타난 어린이들을 최근에는 로틴(low-teen)이라 부르기도 한다.
우리 사회가 어린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이후로 대중문화 속에서 어린이가 이렇게 주목받았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어떤 교육이나 지도의 대상도 아니고 어떤 좋은 문화를 손에 쥐어 줘야 할 대상으로 인식된 어
문화적 메커니즘을 밝히는 것이 우리안의 파시즘을 밝히는 길이며, 이를 분쇄할 때 진지전에서의 승리도 가능하다. 체제의 헤게모니에 대한 민중의 수용방식은 체제와 자신을 일체화하는 적극적이고 전면적인 동의에서 수동적 동의, 부분적․선별적 수용, 타협적 순응, 무의식적 순응에 이르기까지
현재의 대중문화 흐름은 예전에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쾌락적으로 물들어가고 있다. 우리 사회이 문화담론이 80년대의 정치적 패러다임으로부터 놓여나기 시작하면서 대중문화의 쾌락주의적 경향은 폭발적으로 터져나오기 시작했다고 하였다. 단적으로 말해 그것은 포스트 모던 문화이며 육체아
한류 담론의 발생
- 조한혜정 외「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15세기 이후 서양과 동양이 만났을 때 서양은 단순히 동양을 무력으로 지배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동양을 창조해내었다. 4~5세기에 걸친 제국주의 역사를 통해 서양은 줄곧 인식의 주체였고 동양은 인식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1980년
Ⅰ. 유통채널의 흐름
유통채널 또는 유통경로란 상품과 서비스가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과정을 말한다. 전형적인 유통채널구조는 제조업체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도매업체에 판매하고 도매업체는 다시 그것을 소매업체에게, 소매업체는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문화현상을 넘어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적인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2001년 발생한 ‘이영자의 다이어트 파문’을 통해 미디어와 대중문화, 다이어트와 이데올로기 등이 서로 얽어 짜낸 우리 사회의 몸 담론과 그 문제성을 읽어 낼 수 있게 해준다. 이 사건을 통해 우리는 담론들이 몸과 어떠한 관계를
60년대 중반이후 근대화정책을 통해 경제적인 면에서의 해외자본및 기술유입과 함께 서구의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이식되는데, 자본주의 상업성을 띠지 않을 수 없었다. 70년대 들어 한국경제의 대외 의존도는 더욱 심회되고, 소득분배의 구조가 크게 왜곡되면서 모든 산업부문에 국가의 기능이 증대
이따금 눈가리개가 풀리면 붉은 타일이 눈동자를 찌를 듯이 다가섰다. 스물네 시간 내내 감시가 뒤따르던 그 붉은 방. 그들은 내 메모지에 적혀 있는 기차는 7시에 떠나네가 무슨 암호인지를 다그쳤다. 노래 제목이라고 하니 굵은 목소리의 남자는 공명음이 울리도록 웃어제쳤다.
끌려온 사랑 중에
대중예술가들이 청중들과 미디어의 조종으로부터 자유롭기를 원하며, 많은 순수예술가들 또한 청중들의 요구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자신의 가치관을 수정한다.” 허버트.J.갠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 취향의 분석과 평가》, 이은호 옮김, 서울 : 현대미학사, 1996, p23
고 한다. 그러면서 갠스
1. 수용자 대중은 능동적이다.
대중문화를 이해하기에 앞서 버려야 할 것은 대중이 대중문화를 받아들임에 있어 순수하게 수동적이라는 생각이다. 퇴근 후에 TV앞에 앉은 피곤한 대중이 지배 이데올로기가 듬뿍 담긴 대중문화물을 멍한 상태로 비판 없이 받아들인다는 프랑크푸르트학파식의 논의는